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233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안중근의사기념관.jpg

왜 중국은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자기 땅에 설치했나!. 중국도 변덕쟁이? 


한 중 관계는 분명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이 현실로 나타났다.

중국정부는 흑룡강 성 하얼빈 역 귀빈실에 70평(2600sq)규모의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극비리에 자비를 들여 설치하고 하얼빈 시와 철도청이 주관해 개관식을 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1/14/14).

운영비도 감당한다고 한다. 안중근의사는 한국 사람이고 저격당한 이등방문도 일본 사람으로 두 사람 다 외국인이다.

 

그런데 왜 중국정부가 중국 땅에 한국사람 기념관을 자기 돈으로 설치했나?

박근혜대통령이 지난 해 6월 시진 핑 주석에게 안중근 의거 기념비석을 세우게 협조 해달라고 요청한지 7개월 만이다.

기념관에는 안중근 의사의 생애와 활동 자료, 여순 감옥에 수감됐던 사진 등이 전시 됐으며 안내문과 설명은 한국말과 중국어로 병기 돼 있다고 한다.

그리고 플랫폼에는 "이토 히로부미 격살 사건 발생지"라는 문구도 있다고 한다.

중국은 일본과 센가쿠 열도 국토 분쟁과 일본 총리 야스쿠니 신사 참배로 외교적으로 매우 불편한 관계에 있음에도 일본의 이등박문을 저격한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개설했다.

이는 통일의 큰 장애물이었던 북 중관계가 막을 내리고 중국이 친 한국의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는 증거이고 크게 환영할 일이다.

이렇게 한중관계가 진전되기까지는 김정은의 핵실험 강행과 아베 일본총리의 신사참배가 크게 역할을 했고 한국에는 전화위복이다.

기념관은 1909년 10월 26일 9시 30분 안중근 의사가 초대 조선 총독부 총감이었던 이등박문을 격살한 자리다.

 

미국은 김정은이 제 3차 핵실험을 한 뒤 김정은은 어느 때 무슨 행동도 할 수 있다는 위협을 받게 됐다.

미국은 오래 전부터 동북아 군비를 재편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던 차였다.

그 일환으로 미국은 일본을 재무장시켜서 이에 한국을 포함시켜 동북아 안보를 일본 주도로 하겠다는 계획이었다. 자위권은 UN헌장에서 보장한 주권국의 고유 권리다.

미국은 한국정부에게 동북아군사재편 계획을 설명하며 일본을 재무장시켜 북한을 견제하겠다며 양해를 구했다.

 

한국이 일본의 침략으로 가장 피해를 많이 본 나라인데 일본을 다시 무장시키겠는 데 찬성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한국정부는 미국의 요청에 반대할 명분을 찾지 못했고 마지못해 억지로 허락을 했다.

이런 한국을 달래기 위해 미국부통령 조 바이든이 동북아 3국을 순방하면서 중국에 먼저 들려 중국의 심중을 떠보려 했지만 푸대접만 받고 한국에 왔다.

그는 박근혜대통령을 만나 한미간의 60년 동맹을 강조하며 중국에 베팅 하지 말라고 타일렀다.

그리고 학생과 외교사절 등 청중이 모인 연세 대학 강연에서 "미국은 한국이 통일 되는 것을 막지 않을 것이며 한국국민의 숙원인 통일을 반대하지 않을 것이며 미국은 한국 편"이라고 역설했다.

비로서 미국으로부터 통일해도 좋다는 말을 공개적으로 들었다. 미국이 이렇게 말하기 까지 된 것도 김정은의 핵실험과 아베의 신사 참배로 동북아의 세력 균형의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일본이야 세계 어디서나 전쟁을 할 수 있는 자위권을 미국으로부터 보장받아 강대국의 구색을 갖추게 됐으니 미국에 대해 불만이 없다.

 

이로서 동북아에서 중국은 독불장군이 됐고 중국을 견제하는 세력으로 미 일이 한편이 됐다.

한국은 그 틈에 끼어 외교 공간이 아주 궁색해졌다.

아베 총리는 전쟁권을 얻자, 의기 등등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를 단행했다.

아베 총리의 참배사건은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크게 외교적인 파장을 일으켰고 미국의 동북아 균형 재편구상에도 찬물을 끼얹어 차질을 빚게 했다.

 

이 틈을 타 중국이 안중근의사의 기념관을 개설한 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안중근 기념관을 세운 자리는 1930년 대 일제가 이등박문을 추모하기 위한 비석을 세웠던 그 자리다.

2006년부터 한국정부는 안중근의사를 기념하는 표지 석을 설치하겠다고 요청해 왔으나 중국정부는 일본정부와의 경제적인 관계를 의식해 이를 거부해 왔다.

중국교포가 사비로 하얼빈 시 중심가에 안의사의 동상을 세웠지만 중국정부는 10일만에 이를 철거 했으며, 2009 년에는 의거 100주년 행사를 불허하기도 했다.

 

이민족(한국)이 중국 땅에서 외국요인(일인 이등박문)을 암살했다는 것은 중국내에 있는 여러 다른 소수민족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이유에서다.

안중근기념관 개설에 대해 일본은 안중근은 일본의 초대 총리를 살해하고 사형을 받은 테러리스트라며 중국을 맹비난했다.

이에 대해 중국 홍레이 외교부 부대변인은 "안중근은 중국인민의 존경을 받는 저명한 항일 의사이며 그에 대한 기념관을 (중국이)설치한 것은 정당하고 합리적인 행위다.

일본의 모든 항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성명을 냈다.

 

일본 외무성 정무담당으로 있던 다나카(67)씨가 한국 매체와 인터뷰를 했다.

다나카씨는 현직에 있을 때 북한과 비밀 협상을 하고 일본 고이즈미 총리와 김정일 정상회담을 성사시켰으며 "평양선언"을 내게 한(2002년 9월)외교 전략가로 이름이 난 사람이다.

그는 한국 통일에 대해 몇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고 권고 했다.

한국은 어떤 경우에도 통일은 해야 한다는 확실한 신념이 있어야하고 충분한 국제적인 정보를 갖고 상대(북한)도 통일을 하는 것이 이익 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만큼 큰 그림을 그려야하고, 그 다음 중국의 힘을 빌리든 미국의 힘을 빌리든 결판을 내야 한다고 했다.

통일은 편익(돈 계산)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민족이 통일을 하겠다는 확실한 신념은 누구도 막을 수없는 자연스러운 일이며 통일이 되면 일본을 포함한 주변국들이 국제적으로 지원(투자)도 할 것이므로 한국만이 통일 비용을 내지는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는 한국 국민이 통일 하겠다는 자세와 정신이 불확실하다는 것을 첫째로 지적한 것이다.

그러니 미국도 중국도 일본도 한국인들은 통일에 관심이 있는지조차 의문시 할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통일 당사자인 한국인들의 통일의지는 보이지 않고 미국이 중국이 해줄 때를 기다리는 형국이 돼서는 안 된다는 기가 찬 지적이다.

이것은 박대통령이 이제는 기다리는 통일이아니라 찾아가야하는 통일이어야 한다고 말한 것과 같다.

박근혜대통령의 "통일은 대박"이다 라는 발언을 계기로 우리국민이 먼저 통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꼭 해야 한다는 확고한 집념을 갖게 하는 국민운동이 일어나야한다.

 

새마을 운동처럼 통일마을 운동을 크게 벌려야한다. 또 통일 한국이 주변국에 이익이 된다는 것을 열심히 알려야 한다. 그래야 누구도 통일로 가는 길을 막지 못할 것이다. 

 

<한국민속 연구원 20140123  제3685호 charakwoo@hotmail.com>


  1. 돈은 주인을 알아본다-차락우

    돈은 주인을 알아본다 차락우/시카고 문경 돈은 눈이 없어도 주인을 알아본다. 난세에 영웅 나고 부자 난다. 눈먼 돈도 임자를 찾아 간다. 한국역사책을 읽어보면 우리나라는 수많은 외세의 침입으로 나라가 편치 않을 때가 많았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중국 ...
    Date2014.07.07 By관리자 Views919
    Read More
  2. No Image

    차락우의 세상읽기 ..통일은 너그럽게

    "통일은 너그럽게..." 차락우 박사/전 시카고 평통회장 서울에 김일성대학 총동창회. 북한 출신이 통일한국 대통령 된다? 북에서는 김일성종합대학을 졸업하면 출세가도가 열리고 신랑감으로는 0 순위다. 각 시도 군으로 부터 뽑혀온 1등 수재와 성분 100 점...
    Date2014.03.03 Byskyvoice Views1715
    Read More
  3. No Image

    삼천리 반도 돈벌러 가세....

    <차락우 박사의 세상읽기> “삼천리 반도 돈 벌러 가세. 미국은 더 이상 못 참아” 세계 굴지의 투자가들이 삼천리 반도에 눈독을 드리고 있다면 누가 믿을까? 답은 그렇다가 맞다. 왜 돈께나 있는 사람들이 한반도에 무엇 때문에 눈총을 쏘게 됐나 그것은 한반...
    Date2014.02.20 Byskyvoice Views1344
    Read More
  4. No Image

    덕률풍

    덕률풍, 애 업고 갓 쓰고 구경하는 거나 총 들고 구경하는 건 古今同 1876년에 벨이라는 미국 사람이 우리나라 말로는 덕률풍(德律風)이라는 전어기(傳語器)를 발명했는데 우리나라에는 1882년에 상운이라는 사람이 처음 도입 했다. 이때는 120m 거리에서만 ...
    Date2014.02.03 Byskyvoice Views2264
    Read More
  5. No Image

    안중근 의사 기념관 설치

    왜 중국은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자기 땅에 설치했나!. 중국도 변덕쟁이? 한 중 관계는 분명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이 현실로 나타났다. 중국정부는 흑룡강 성 하얼빈 역 귀빈실에 70평(2600sq)규모의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극비리에 자비를 들여 설치하고 하...
    Date2014.01.30 Byskyvoice Views2337
    Read More
  6. No Image

    25달러로 할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멋진 일 - 사회적 기업 사례 1 KIVA

    가난에서 탈출하고자 소규모 사업이라도 해보고자 하지만 상업용 은행의 문턱이 높아 대출을 꿈꿀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 1 년에 1억 7천 7백만불(1,878억 3,240만원) 이라는 큰 돈을 이런 사람들에게 소액 대출을 해 주고 있는 한 비영리 단체가 있다. 전 ...
    Date2013.12.04 Byskyvoice Views2963
    Read More
  7. No Image

    사회적 기업 (Social Entrepreneurship) - 간격을 메우라! (1)

    사회적 기업이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개념으로 그치지 않고 여러 사례(case)들이 일어나 번지고 있습니다. 사실 학자들에게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일어난 것이기에 일종의 운동 처럼 힘을 얻어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운동을 넘어서 한국의...
    Date2013.11.26 Byskyvoice Views2009
    Read More
  8. No Image

    내 나라 산과 바다 가을 여행 -형제는 용감 했다

    <육길원 주필 / 언론인> 전라북도 고창의 천년 고찰 선운사, 절 뒤뜰 마당 감 나무에 탐스럽게 익은 노란색 감이 주렁주렁 열려 있다. 고향의 가을에 도취한 나는 함께 동행한 형님과 한 커트를 사진기에 담았다. 최근 한국을 다녀왔다. 팔순을 향해 돌진하는...
    Date2013.11.09 Byskyvoice Views2206
    Read More
  9. No Image

    육길원의 시사칼럼-전씨 일가의 죄와 벌

    전씨 일가의 죄와 벌 “과거 정부는 무엇을 했는가” <육길원/주필.언론인>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한 지가 벌써 6개 월이 되었다. 비단 국민 뿐만 아니라 박 대통령 자신이 생각해도 그동안 나라 정세가 격랑에 휩싸인 배처럼 밀려오는 파고에 모르기는 해도 어...
    Date2013.09.30 Byskyvoice Views2031
    Read More
  10. No Image

    육길원의 시사칼럼 총으로 세운 나라는 총으로 망한다

    <육길원 주필 / 언론인> 총기공격은 전선 없는 전쟁터 73년 시카고에 처음 이민을 왔을 때, 저녁이면 가끔 전쟁터 처럼 콩 볶는 듯한 총소리가 났다. 이런 분위기는 그러지 않아도 낯설고 다른 세상에 직면해, 어리바리한 우리 내외를 공포에 질리게 하고 우...
    Date2013.09.27 Byskyvoice Views207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