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78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직업윤리 (275x183).jpg

 

<앤젤라김 / 유학-교육칸설턴트>

 

대학 입학 정규 지원 결과 발표를 속속히 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몇 주간에 걸쳐 대학생들이 학교에서 전공 과목 외에 과외로 습득해 두어야할 기술들에 대하여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대학에 가게 되면 거의 모든 학생들은 좋은 성적을 받고, 교실 안팎에서 받게 되는 온갖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일에 신경을 집중하게 됩니다. 전공을 정하고 공부하는 일에 신경을 쓰느라 사실상 졸업 후 취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할지 생각하지 못하고 대학 생활을 보내게 되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그러나 학점 외에도 졸업 후 유용하게 쓰게될 여러 가지 습관과 기술을 습득해 놓아야 합니다. 좋은 습관을 기르는 일이 졸업 후 좋은 직업을 갖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면 금방 이해가 되지는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놀랄지 모르겠지만 고용주들이 졸업생들의 졸업 학점을 볼 때 평점, GPA는 그 학생의 기본 지능의 척도만 될 뿐이고 더 자세히 보는 면은 학생의 대화 기술, 정직성, 팀워크, 대인 관계 기술, 직장 윤리 등입니다. 그렇다고 학점을 무시한다는 말은 절대 아님을 강조해야 하겠습니다. 학점은 기본이고 그 외에 습득해야 할 덕목 및 습관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대학의 강의 과정은 지식과 기술의 향상 및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어떤 과목도 문제 해결 능력, 시간 활용 능력, 분석적 사고, 대화술, 작문 능력 등을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모든 수업 시간이 그런 기술을 향상시킬 기회라고 생각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학교를 다니며 공부 외에 습득해야 할 여러 가지 기술 및 습관 중에서 우선 직업 윤리에 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직업 윤리야말로 학교를 다니는 동안 학점 다음으로 중요시 여기며 습득해야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불행하게도 너무 많은 학생들이 계속 옆에서 잔소리를 해야 무슨 일을 하나 겨우 마칠 수 있을까 말까 합니다. 누가 옆에서 계속 지시하거나 제제하지 않아도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며 일을 추진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무슨 일이 중요한지 순서를 정할 줄 알아야 하며, 정해진 목표를 추진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직업 윤리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순간순간 가지게 되는 자기 만족을 미룰 줄 아는 능력이기도 합니다.미래의 고용주가 원하는 사람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강한 의지와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이며 실질적으로 그런 사람들이 매우 부족합니다. 그러한 자기 동기 부여의 능력을 열심이라고 부르든, 아니면 열정, 에너지, 혹은 자신감이라 부르든 일의 추진력이 있는 사람이 좋은 결과를 낼 것이며 그것이 개인의 능력이자 책임입니다.

 

학생이 좋은 직업 윤리를 갖기 위해 연습해야할 다른 일은 시간과 돈을 잘 쓰는 일입니다학교를 9시부터 5시까지 다니는 직장으로 생각하면 시간을 잘 쓰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일 주일에 적어도 30시간은 숙제하는데 쓸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리고 다음날 직장에 가야 하니까 밤 늦게까지 친구들과 어울려 파티를 한다든지 하는 무절제한 생활은 피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학교를 직장으로 여긴다면 아침 8 30분에 있는 수업 정도도 겁내지 않고 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학교 생활을 하는 습관을 갖게 되면 교수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졸업 후 직장 생활을 할 때에도 근면하게 일하는 것이 몸에 베어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돈을 잘 쓰는 문제에 있어서는 자세한 지출 내용을 일일이 신경 쓸 줄 알아야 하고 신용 카드를 절제있게 사용하고 은행 구좌에 돈이 얼마 남았는지 알고 대처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당장의 만족을 위해서 무언가를 구입할 때마다 미래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돈이 감소된다는 것을 인식할 줄 알아야 합니다. 돈을 제대로 쓴다는 것은 또한 상품의 구매 가치를 따져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과 습관을 기르는 일이요, 꼭 필요한 결정을 내리는 훈련을 하는 일입니다. 카드 빚이 없이 학교를 졸업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금전 생활을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사정상 빚을 져야 하는 경우라면 대책 없이 빚을 지는 것이 아니라, 빚이 얼마고 다 갚으려면 얼마나 걸리며 어떻게 갚을 것인지 분명한 생각과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철저한 직업 윤리를 갖는 것은 학교를 다니면서 미리 습득하고 연습해야 하는 일이고 잘 훈련해 두는 것은 졸업 후 직장 생활을 준비하는 일입니다.

 

<문의> 엔젤라 유학/교육컨설팅, <미국 유학 성공 비결> 저자 엔젤라 김, www.angelaconsulting.com, (미국)301-320-9791 (한국) 82-10-8901-9793, Email: angelagroup@gmail.com


  1. 박현수목사의 청소년교육칼럼-자녀를 위한 경제교육

  2. 앤젤라김의 교육칼럼-대학에서 직업 윤리를 습득하세요

  3. 앤젤라김의 교육칼럼-개정 SAT 3월에 첫 시험

  4. 앤젤라김 교육칼럼-계속 오르는 대학 학비와 팹사 신청의 중요성

  5. 박현수목사의 청소년교육칼럼-글로벌 리더 (Global Leader)

  6. 청소년교육칼럼: On-Demand

  7. 드라마 ‘응팔’과 공교육

  8. 청소년교육칼럼-감정 표현

  9. 앤젤라김의 교육칼럼- 지원서 작성: 뭐 빠뜨린 것 없나요?

  10. 박현수목사의 청소년교육칼럼-“애들 때문에 미국 왔어요...”

  11. 앤젤라김의 교육칼럼-공동 지원서 에세이 다섯 번째 프람트

  12. 앤젤라김의 교육칼럼-공동 지원서 에세이 네 번째 프람트

  13. 앤젤라김의 교육칼럼-공동 지원서 에세이 세 번째 프람트

  14. 앤젤라김의 교육칼럼-공동 지원서 에세이 두 번째 프람트

  15. 앤젤라김의 교육칼럼-공동 지원서 에세이 첫 번째 프람트

  16. 앤젤라김의 교육칼럼-대학 입시와 추천서

  17. 교육칼럼-공동 지원서가 무엇입니까?

  18. 대입 지원 절차

  19. No Image 05Aug
    by 관리자
    2015/08/05 by 관리자
    Views 1251 

    엔젤라 김 교육칼럼-보딩스쿨안에서의 생활

  20. 앤젤라김의 교육칼럼-보딩스쿨이 무엇인가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