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옥 여사의 40년 요리연구! 질병없이 100세 우리 요리 이야기 (V)

by 관리자 posted May 14,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한식으로 우리나라와 우리 요리를 알리고, 또한 복음을 전하는 장재옥 권사가 금번 하늘소리 창간 2주년 기념행사에  그의 요리와 근간 요리책, ‘우리 요리 이야기 (V)’ 가지고 온다.


전작 1-4권에 이어 이번에는 건강한 요리 만들기에 집중하였다. 전권과 마찬가지로 -영문 혼용으로 재미교포 엄마가 교포2 자녀들에게 전해 주고 싶은 우리 요리의 비법 담아 손쉽게 가정에서 건강한 집밥으로 만들어 먹을 있는 요리들을 소개했다. 년전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며느리에게 주는 요리책 주로 한국의 전통 음식이 위주였다면, 장재옥 권사의 요리책은 미국에 사는 엄마의 마음과 정성이 담긴 요리를 미국에서 자란 자녀들에게 대물림해주려는 아련함이 깃들여져 있다.


더하여, 미국에서 한국식의 요리를 하기 위하여 구입하여야 한국 식재료를 어디에서 구할 있는지, 영어 이름까지 친절하게 가르쳐 주며, 식재료가 우리 몸의 어디에 좋은지 까지 학문적인 연구에 기초하여 알려 주고 있다. 물론, 요리 만드는 법에서부터, 식재료의 설명까지 모두 -영문으로 세세하게 써서 교포 자녀들은 물론, 외국인들에게 한식을 요리할 있도록 요리책이다. 음식은 전작에서 이미 한국의 전통적인 요리들을 4권에 걸쳐 소개하였으므로 책에서는 그동안 장재옥 권사님의 40 요리 경험과 연구로 만들어낸, 미국식으로 입맛이 길들여진 젊은이들과 외국인들도 좋아할만한 퓨전식 음식을 많이 내놓았다.


맵고 자극적인 양념을 자제하고 인공 조미료 없이 심심하고 달콤 쌉싸름한 맛을 내며 되도록 식재료 자체의 맛과 풍미를 살리기 위하여 노력한다. 음식의 맛을 내기 위하여 양념으로는 식초 (되도록 홍초), 바다소금, 간장, 참기름, (흰깨, 검은깨), 꿀가루, 레몬즙, 라임즙사과쥬스 자연식품을 사용하였다.


책의 구성은 각종 식재료 별로 재료를 소개하고 재료로 만들 있는 음식을 소개하였다. 예를 들어: 녹차 (Green tea) – 녹차가루, 들깨가루 연어조림; 녹차, 들깨, 검은깨 수제비; 녹차, 표고버섯, 매운 갈비찜; 녹차, 키위, 망고소스 LA 갈비구이. 이외에도 입맛 다시게 아니라 건강한 특이한 요리가 수도 없이 많다. 고구마, 오이, 사과 깨묵무침, 수삼과 대추를 넣은 냉면국물, 두부 시금치 배추무침, 콩국물 배추속대국, 콜리플라워 무침, 죽순, 낙지, 골뱅이 잣가루무침, 미역콩국, 브로콜리 미역 된장국, 포도주에 숙성시킨 게장, 6가지 달걀야채말이, 야채 홍합국, 13가지 씨앗 잔멸치볶음, 김치라면볶음, 골뱅이 게맛살야채스프 등등요리 하나하나가 특이하고 이렇게도 만들수 있구나 감탄하며 새로이 배우는 요리법으로 가득하다.  색색의 고운 빛깔로 정성스레 찍은 식재료와 음식들의 사진과 함께, 음식 사진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눈이 즐거워지는 책이며, 스프링 노트식으로 제본하여 부엌에서 요리할 책을 펴놓고 책을 보면서 요리할 있게 책을 만들어 놓은 점도, 주부의 입장에서 주부들을 위한 요리책으로 만든 권사님의 마음씀이 엿보인다. 책에 있는 많은 요리들을 보면서 특히 눈에 점으로는, 간단히 인스턴트 식품으로 건강한 식재료라고는 생각 못한 라면도 이렇게 건강하게 만들어 먹을 있으며, 골뱅이, 게맛살 같은 통조림으로도 손쉽게 장재옥 권사님 스타일의 건강한 야채수프로, 해물울면으로 둔갑한다는게 신기하기만 했다.


이번 하늘소리 2주년 기념행사, 전통요리와 음악의 향연에 오시면 장재옥 권사님이 이번 연초에 워싱턴 스미스소니언 박물관에서 시연했던 음식쇼를 직접 보고 있으며, 스미스소니언 박물관에 전시, 판매되고 있으며 워싱턴공립도서관 우수요리책으로 선정된 질병없이 100 우리 요리 이야기 (V)’ 받아가실 있다. 책으로 건강한 음식과  요리를 있는 요리법도 배우고 영어권 자녀들에게, 그리고 친구들에게, 특히 외국인 친구들에게 선물용으로도 좋을 같다. 책으로 우리 모두가 한식 전도사가 되어 보는 거다. 한권만 받아가도 절대 후회 없는 행차가 되실 것이라고 자신한다.


참고로, 책은 하늘소리의 하늘장터를 통해서 현재 판매되고 있. 책을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은 하늘소리 웹싸이트 (skyvoice.org) 통하여, 하늘소리 공식이메일 skyvoice3@gmail.com, 또는 대표전화 847-668-5539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드린다.


또한, 장재옥 권사의 우리 요리 이야기’ 1-5 전집은 시카고한인문화회관 도서관에 소장되어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열람, 대출될 예정이다.


Articles

1 2 3